2017. 11. 21. 23:45ㆍ전자제품
지적해주시면 감사히 배우겠습니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 리피터 문제.
스마트싱스 허브에 연결된.
센서, 랜 기반 장치를 제외한.
모든 Zigbee, Z-Wave 리피터가 멈추는 증상이 있는데.
뚜렷한 원인이나 해결 방법을 못 찾아 자세히 작성했다.
(나도 긴 포스팅 안 좋아한다.)
11월 초.
스마트싱스&삼성 커넥트 카페 매니저님 글인데. (아래)
모니터링 노티 폭탄 후.
이 증상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일주일 후.
나도 뒤를 따라갔다.
비바리움 자동화 목적으로.
샤오미 소켓 3개 및 다원(PM-B430-ZB) 1개를.
다른 방에 예비 세팅.
11월09일.
위 샤오미 소켓 3개 및 다원 1개를.
허브 바로 아래 세팅 후 자동화 시작.
웹코어 외출 모드 설정 미스로 노티 문자 250개를 받고. (아래)
(오래 전에 세팅한 내용이라 설정 미스가 아닌 것 같다.)
모든 리피터 작동 중지.
재부팅으로 해결. (아래)
며칠 뒤.
2시간마다 모든 리피터 작동 중지.
가장 최근에 설치한.
샤오미 소켓 3개, 다원 1개 전원 제거.
2시간 후.
정상 작동 확인 후.
샤오미 소켓 3개, 다원 1개 다시 전원 연결.
2시간 후.
정상이지만.
샤오미 소켓 사이에 있던 다원 이상 작동 확인.
다원을 다른 곳에 설치한 샤오미 소켓으로 교체
(샤오미3, 다원1 사용하던 것을 샤오미 4개 사용)
8시간 후.
정상 확인하고 10분 후.
교체한 샤오미 소켓 작동이 이상해 ON, OFF 앱에서 누르자.
모든 리피터 작동 중지.
샤오미 소켓 모두 전원 제거.
재부팅 후.
문제 있던 다원은 작동 안 함.
(이 다원도 허브 바로 밑에 위치하고 리조인이 필요한 상태)
다원도 전원 제거.
3시간 후.
모든 리피터 작동 중지.
비바리움 웹코어 중지시킴. (아래)
(다원 리프레쉬 피스톤은 미리 중지한 상태)
9시간 후. (11/16 21:00)
쉽게 안 끝날 것 같아 시간 기록 시작.
모든 리피터 작동 중지.
재부팅 후 정상.
10시간 후. (11/17 07:00)
스마트싱스 허브 펌웨어 업데이트(019) 완료 확인.
리피터 정상 작동 확인.
샤오미 소켓 4개 전원 넣음.
(다원은 전원 제거 상태.)
비바리움 웹코어 중지 상태 유지.
9시간 후. (11/17 15:30)
모든 리피터 정상 작동.
(다원은 전원 제거 상태.)
웹코어 중 다원 리프레쉬 피스톤만 작동 시작.
20분 후. (11/17 15:53)
모든 리피터 작동 중지.
다원 리프레쉬 피스톤 중지.
허브 재부팅 후 해결.
2시간 후. (11/17 17:30)
1개를 뺀 나머지 4개 다원 중 3개만 작동함.
모든 리피터 정상 작동.
1시간 30분 후. (11/17 19:00)
허브 작동 시간이 48초로 고정.
재부팅.
허브 작동 시간이 45초로 고정.
ST 팀에 메일 보냄.
4시간 후. (11/17 23:00)
블로거 신짱님 같은 증상 시작.
재부팅 후 신짱님은 문제 사라짐.
--------------
현재까지 결론.
샤오미 소켓 영향 없음.
스탭 플루님 정보.
샤오미 소켓이 리피터 역할은 하지만 메쉬 네트워크 형성에는 문제 있음.
19시간 후. (11/18 18:00)
모든 리피터 정상 작동.
집 17시 도착.
웹코어 (외출 모드시 전기 장치 작동하면 Away 루틴 다시 실행) 수정.
비바리움 샤오미 온습도 센서 리셋.
1시간 후.
모든 리피터 작동 중지.
2시간 후. (11/18 20:00)
3회 재부팅.
샤오미 소켓 4개 전원 제거 후 재부팅.
살아났지만 반응 느림.
모든 코어, 웹코어 피스톤 작동 중지 설정. (아래)
IDE에서 재부팅 후 반응 속도 정상으로 돌아옴.
샤오미 소켓 연결해도 정상 작동.
1시간 30분후. (11/18 21:30)
재부팅.
아무 문제 없었던 모드 피스톤의 부하가 의심되어. (아래)
8개로 분리 후. (아래)
코어, 웹코어 작동 시작.
12시간 후. (11/20 09:00)
모든 리피터 정상 작동하지만.
버튼 누르면 30초 후 작동할 정도로 느려서 재부팅.
비바리움 미스팅 시스템을 위해.
테스트하던 샤오미 수위 센서의. (아래)
노티 폭탄 때문인지. (아래)
ST 일부 센서 및 샤오미 센서들 끊기기 시작.
카페 매니저님 정보.
리피터 작동 중지 문제는.
다수 리피터 작동하는 루틴 실행과 연관 있다고 함.
나도 루틴 실행할 때 비슷한 경우가 있음.
재실 센서 임의 조정하여 루틴 전부 실행해봤지만 재연 실패.
스탭 플루님 정보.
샤오미 소켓은 DTH 개발자(a4refillpad)도 포기했다 함.
복잡한 환경(다양한 리피터 존재)에서 샤오미 리피터 문제가 있는 것 같다 함.
(다른 스탭분들 환경과 비교한 결과 샤오미 제품으로 이루어진 구성에서는 괜찮은 것 같음.)
다원 문제점도 제기.
다원 -> ST 로는 신호가 가는데
ST -> 다원으로는 신호가 안 감
나도 허브와 멀리 있는 곳의 다원 작동 문제가 있음을 확인.
샤오미 소켓은 직장에 세팅하기로 결정, 전원 차단 후.
스마트싱스 아울렛 4개 주문.
10시간 후. (11/20 19:30)
모든 리피터 작동 중지.
재부팅 및 새로운 로그 확인. (아래)
2시간 후. (11/20 21:30)
장치 반응이 심하게 느림.
전원 차단만 했던 샤오미 소켓 4개를 허브에서 모두 "제거" 후 재부팅 3회.
카페 매니저님 정보.
허브 재부팅 후 계속 ping만 나오는 경우 있다고 함.
샤오미 버튼 페어링 후 인덱스 로그(15번이 아님) 나오며.
리피터 멈췄지만 아직 원인이 샤오미 버튼이라고 볼 수는 없음.
3시간 후. (11/21 00:30)
개조 센서 로그도 살펴봤으나 모두 정상.
스탭 신짱, 붱이, 오날두, 꿈님 정보.
index 의미 찾아봄. (아래)
나스 주소(HA) 및 127.0.0.1과 관련 있고.
index가 나온다고 무조건 리피터가 멈추는 것이 아닌 것 같다고 하심.
스탭 신짱님 정보.
비디오 코어와 관련있을지도 모른다고 추측.
모든 리피터 정상 작동하고.
반응 속도도 정상.
8시간 후. (11/21 08:30)
스마트싱스에서 메일 왔으나 같이 보낸 자료가 부족한 것 같음. (아래)
모든 리피터 정상 작동.
상태 좋지만 샤오미 센서 연결이 거의 다 끊김.
리피터와 허브 재부팅을 위해 차단기 내리고 10분 후 올림.
7시간 후. (11/21 15:30)
모든 리피터 정상 작동.
반응 속도 빠르고 샤오미 센서 복귀 시작.
카페 매니저님 정보.
1.
허브 재부팅 시 10분이란 기준은 50개 기준.
연결 장치가 많으면 지그비 재 메쉬 형성 시 시간적 여유를 더 주어야한다는 결론.
50개 10분, 100개 20분...
2.
정상적 재부팅 시. 메쉬 재형성하고 zbzoin씽들 생성되고 에러없이 재부팅 성공하려면.
씽들이 안정화되도록 시간이 필요하다 함.
7시간 후. (11/21 23:00)
모든 리피터 정상 작동.
반응 속도 빠르며 모든 문제 해결되었다는 느낌.
카페 매니저님 정보.
비디오 코어와 관련된 카메라 관련 스마트앱 삭제 후 정상 유지.
현재까지 결론.
1. 샤오미 소켓이 문제라고 단정할 수 없음.일 가능성이 높음.(3번 참고)
나와 같은 증상인 카페 매니저님은 샤오미 소켓을 사용하고 있음.
더 테스트를 해보겠지만 내 환경에서는.
블로거 신짱(링크)님이 전력량 측정까지 가능하도록 만든. (아래)
최고 가성비의 샤오미 소켓을 못 쓸 가능성이 높음.
2. 리피터 개수와 관련 있음.
리피터 개수가 많아지면 충분히 가능한 증상임.
3. 다양한 원인.
스탭 플루님 정보.
허브에 부하가 걸려서 다운되는 원인은 다양함.
- DTH/스마트앱으로 인해 부하가 걸리거나
- zigbee/z-wave 디바이스의 연속된 신호로 인해 부하가 발생할 수도 있음.
어쨌든 허브 자체가 먹통이 되어버리거나 응답이 느리면 허브가 zigbee/z-wave 신호도
제대로 처리 못해주니 리피터들이 더 날뛸 수 있을 가능성도 있음.
- 샤오미 소켓의 경우 리피터 입장에서 1홉(hop) 내에 있는 장치가 32개 넘어가면
리피팅 이슈 있음.
- 샤오미 소켓은 리피터 하나에 32개가 넘는 장치가 붙는 상황에서 안 쓰는 것이 좋음.
- 샤오미 소켓 사용시 안 좋은 예. (1)
허브 - 리피터 - 디바이스1
- 디바이스2
- …
- 디바이스32
- 샤오미 소켓 사용시 안 좋은 예. (2)
허브 - 리피터1 - {디바이스1, …., 디바이스10}
- 리피터2 - {디바이스11, ….., 디바이스20}
- 리피터3 - {디바이스21, ….., 디바이스100}
이렇게 리피터1이 리피터2, 3의 신호를 받아서 허브에 전달해주는 경우.
리피터1이 샤오미면 문제.
- 직비 장치들은 코디네이터(C), 리피터(R), 엔드디바이스(E)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샤오미 E들은 문제될 가능성이 적음.
위모(WeMo) 스위치의 재발견.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대부분 IDE의 Reboot Hub로 해결했었는데. (아래)
이번에는 하드웨어 재부팅말고는 방법이 없다.
매번 좁은 점검구에 손을 넣기도 번거롭고. (아래)
스마트싱스에 종속되지 않으며.
외부 컨트롤이 가능한.
장치가 필요했는데.
내가 제일 싫어하는 위모 스위치가 좋겠더라. (아래)
(너무 싫어서 안 뜯은 제품 2개가 더 남아있다.)
허브 어댑터에 연결하고. (아래)
백업 배터리 제거 후. (아래)
위모 앱으로는 ON, OFF를. (아래)
스마트싱스 앱으로는 자살을. (아래)
외부망에서 시켜봤다. (아래)
총평.
스마트싱스 허브 사용자라면.
꼭 필요한 세팅이라고 생각한다.
추가 - 2017년11월29일.
스마트싱스&삼성 커넥트 매니저님께 정보를 받았다.
IDE에서.
"Hub - View Utilities - Disconnect"를 누르면. (아래)
재부팅 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복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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