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의 공유기 끝판왕 A6004ns를 지르다. - 2. 세팅 및 후기. (끝)

2016.08.03 16:52전자제품

A6004NS를 지르다.

http://makelism.tistory.com/132

주문 바로 다음 날 A6004NS가 도착했다. (위)


A6004NS로 교체 후.

DDNS, 포티포워딩 등 공유기 관련 설정은 금방 끝났지만.

세팅해뒀던 장비 몇 개가 속을 썩이더라.

특히 스마트싱스와 필립스 휴가 뒤엉켜.

오랜 시간 작업한 Things, 스마트앱스 등을 전부 제거한 후.

다시 세팅하는 동안 식구들의 원망을 들어야만 해서.

(우리집에는 위모 라이트에 연결된 주등 6개를 제외하고는 스위치가 없다.)

다시는 공유기 교체를 하고 싶지 않다.

(동일한 SSID를 사용하면 대부분은 Wifi 설정하지 않아도 연결된다.)




박스.

이제까지 봐오던 어떤 공유기 박스보다 크다.


세팅의 생소함 때문에.

불량이라고 반품하는 사람이 많음을 추측할 수 있는 메모. (아래)

엄청난 안테나 개수... (아래)

스펙. (아래)




A6004NS.

박스만큼 크고.

열 배출을 위한 통풍구에 팬까지 달려있으며.

관리 페이지에서 관련 설정이 가능하다. (아래)

처음 본 공유기 전원 버튼. (아래)

(검정색 버튼이 전원이다.)

USB에 저장 장치를 연결해서 간이 NAS로 사용할 수 있어.

백업 성애자인 나에게 또 다른 백업 장치가 생겼다. (아래)

구분된 2.4, 5Ghz 안테나와 설치 위치. (아래)

공유기, NAS를 사용해본 사람에게는 필요없는 설명서. (아래)




조립 및 A2004와 크기 비교.

조립은 안테나 위치만 잘 살피며 돌리면 끝이다.


A2004는 능력 부족으로 퇴출. (아래)


A6004 (좌), A2004 (우)

어댑터까지 차이가 크다. (아래)




점검구 및 랜선 연결.

얼마 전에 T3004를 설치하며 단자함 정리를 했지만. (아래)

다시 해야만 한다.


http://makelism.tistory.com/118


A6004의 성능을 사용하려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으려면.

T3004 설치 이전에 계획한 다음 배선 작업을 다시 해야만 했다.


1. 점검구 위치까지 인터넷 메인선(CAT.6)이 들어와야 한다.

2. 전화선(CAT.5E)을 인터넷 선으로 만들어야 한다.


왼쪽 상단의 붉은색 동그라미의 인터넷 메인선을 빼자. (아래)

점검구에서 나온 선을 잘라. (아래)

왼쪽 상단의 붉은색 동그라미에 점검구의 랜선과 연결하자. (아래)

(외부망은 기가비트가 아니기 때문에 4가닥만 연결해도 된다.)

같은 방법으로 HDhomerun에서 허브까지 가는 랜선이 길어지는 걸 보기싫어.

전화선을 뽑아 인터넷 선으로 만들었다.


T3004는 기가비트 허브와 교체 후 창고로 갔다.




A6004의 자리를 잡자.

점검구 안에 있던 A2004의 심했던 발열때문에.

A6004는 점검구 안에 두기가 싫었다.


ASUS 끝판왕 공유기같은 디자인이면.

석고를 뚫어 배선을 한 후 멋지게 "장식"을 하고 싶지만.

A6004는.

못 생겨서 밖에 두기는 싫고.

발열 때문에 안에 두기는 더 싫어서.

어느 정도 타협했다.


점검구 입구에 공사하고 남은 걸레받이를 톱으로 잘라 버팀목으로 써서.

거치하고. (아래)

전원 버튼 눌림 방지를 위해.

패드로 공간을 확보 후 끝. (아래)

전자 제품은 작아야 하고 크다면 숨겨야 하지만.

이번에는 어쩔 수 없다. (아래)




후기.

4일 동안 사용했으며.

비교 대상은 Iptime A2004 제품이다.

Wifi Analyzer, 파일 전송 화면 캡쳐 등.

객관적인 데이터는 귀찮아서 첨부하지 못 했다.


1. Wifi 커버리지가 엄청나다.

2.4는 당연하고 5 Ghz가 집안 네 곳 구석에서 모두 잡혀.

와이파이 리피터는 창고로 방출.


2. 연결 끊김 증상.

유선까지 50개에 육박하는 장비에 허덕이던 A2004와는 다르게.

스마트폰, PC, 태블릿 모두 끊어짐이 전혀 없다.

특히 1시간 간격으로 끊어짐 메세지를 보내던 Blink Camera가.

제대로 작동한다.


3. 위모 제품과의 호환.

기존 A2004가 매일 새벽 5시에 재부팅되면.

몇 시간 동안.

WeMo 앱과 스마트싱스(SmartThings)에서도 Offline으로 표시되어.

작동 불가 상태였지만.

전부 해결되었다.


4. 속도.

무선 응답 속도가 빠르고.

NAS에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고 받는 중에도.

유무선 속도 저하를 "느끼지" 못 했다.


6. 스마트홈 장비의 반응 속도.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장점이다.


5Ghz의 커버리지가 넓어져서.

기존의 무선 장비들 중 연결이 가능한 제품은 5Ghz로 바꿨는데.

이 영향인지 아니면 공유기의 처리 능력이 좋아져서인지는 모르나.

반응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졌다.

(잘 모르는 아내가 4배는 빨라졌다는 말을 할 정도다.)


동영상에서 알렉사에게 명령하면.

상황에 따라 1초가 안 되는 딜레이가 있었지만. (아래)

(당시에는 딜레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았다.)

http://makelism.tistory.com/131

이제는.

"Alexa, Turn Off Kitchen."이라고 말하면.

Kitchen의 n이 끝나는 즉시 불이 꺼지고.

SmartThings의 앱에서 보이던.

2초 정도의 반응 속도 모두 빨라졌다.

(거의 모든 장비 속도가 빨라졌다.)




총평.

처음으로 기가비트 속도를 체감했을 때의 감동과 같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works.io BlogIcon ㅈㅁ2016.08.03 19:26

    와~ 저도 바로 공유기 바꿔야겠습니다.
    제품들이 공유기 병목현상이 문제될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IFTTT를 이용한 스마트홈 스위치를 개발중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출시후 필요하시면 꼭 보내드리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8.03 23:04 신고

      저도 의도치 않게 속도가 많이 개선이 되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공유기가 중요한 것은 알았지만 성능의 차이가 이렇게 클 줄은 몰랐습니다.

      ㅈㅁ님의 스위치가 출시되면 구입해서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그린 스모크에 댓글 다신 강한 전자 담배의 이름이 뭔지 가르쳐주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11 22:29 신고

    다음날 바로 공유기 바꾸었더니
    알렉사와 다른 기기들 속도가 좀 빨라진것 같습니다 ㅎ

    저희 제품은 IFTTT와 필립스 휴 제품 제어만 가능한 상태인데
    혹시 사용하실때 유용할만한 용도가 있으면 소개 부탁 드립니다.

    미완성이지만 간단한 제품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http://www.aworks.io/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8.12 00:46 신고

      Kickstarter가 보이길래 바로 검색해봤더니 안 보이네요.

      자세히 1시간 정도 정독하고 동영상을 봤습니다.
      가격 책정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저는 구입 의사 있습니다.

      제 상황에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집을 나가며 모든 조명을 끄고 보안 셋업을 하는 장면.
      사무실에 들어와서 조명과 컴퓨터 전원이 들어오는 장면.
      티비가 켜고 디밍이 되는 장면.
      침실에서 디밍이 되는 장면 모두.
      제 환경에서는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화 또는 음성 명령이 되어있는 부분입니다.

      자동화가 되어있는 부분은 A-Block이 필요가 없지만.
      음성 명령 부분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밤에 혼자 영화를 보기 위해 알렉사에게 말하는 것이 싫어.
      스마트폰의 앱을 실행시키는 과정.

      음악 소리를 빨리 줄여야할 상황에서.
      알렉사에게 스탑이나 뮤트 명령이 여의치 않을 때.
      리시버로 뛰어가 소리를 줄이는 과정.

      알렉사를 통해 휴의 색깔을 변경하거나.
      식사 준비 완료를 알리고 주방을 제외한 모든 불을 끌 때.
      손님들이 있어 음성 명령 사용이 껄끄러운 상황.

      위와 같이 상황에 따라 불편한 음성 명령을.
      단추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면 편할 것 같다고 늘 생각했는데.
      반가운 제품입니다.

      게다가 무선이라니~.
      전 컴퓨터 유선 연결 빼고는 무선을 좋아합니다.
      싱크대 위, 식탁, 침대 등등 위치 선정에 신경쓰지 않으니 좋네요.



      제 상황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분해 사진을 보니.
      배터리 크기 때문에 2개는 힘들겠지만.
      블링크 카메라처럼 정사각형 형태로 버튼 4개 제품도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 정사각형이 예쁘더라고요.)
      버튼이 적으면 크기가 작아져 용도에 따라 여러 개를 구입해서.
      숨겨놓거나 인테리어용 포인트 장식처럼 둘 수도 있고요.

      버튼 교체도 쉬울 것 같은데.
      나중에 악세사리로 아이콘 표시가 안 된.
      색깔이 있는 버튼도 출시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 멋지다 좋다 대박이다 이런 종류의 말만 썼다가.
      다 지우고 솔직히 써봤습니다.





      에코의 경우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던데.
      페이크콜은 한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17 21:12 신고

    이렇게나 공을 들여 검토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ㅎ

    제품 가격은 킥스타터에서는 얼리버드로 $19 ~23 정도 생각하고 있구요,
    출시가는 20달러 중후반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쟁 제품이 없어서 비교하긴 애매하지만
    필립스 휴 탭이 $40정도 하구요
    원래 $60정도였는데 많이 내려서 중국에서 생산 고민중에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마진은 그대로 두고 판매가 $19~23 정도면 되겠더군요

    말씀하신대로 자동화가 되어있다면
    꼭 필요한 부분은 많이 줄어듭니다.

    저도 알렉사가 나오면서 고민이 되었던 부분인데
    막상 알렉사와 필립스 휴 탭을 동시에 사용해보니
    휴 탭을 먼저 사용해서인지 손에 닿는 상황일 경우
    알렉사에게 명령을 잘 안내리게 되더라구요.

    프로세스를 보자면
    잠깐이나마 영어로 명령할 내용을 생각하고
    알렉사에게 명령을 내리면서 알렉사에 불이 들어왔는지 확인하고
    (알렉사 단어를 인지했는지 확인)
    명령후 잠깐 기다리는 시간 (이때가 생각보다 쓸데없는 집중을 많이하게되네요)
    이후 동작인데 조금만 더 지나서 인식도 잘되고 익숙해지면 좋을것 같습니다.
    영어권이거나 한국어가 지원되면 훨씬 편할것도 같구요.

    그래서 저는 휴 전구들을 시리에 연동해서 써봤는데
    "불 꺼" 이 두글자에 조명이 온오프 됩니다.

    하지만 Hey siri를 사용하지도 않고 폰 찾아서 홈버튼을 롱클릭하여
    시리를 켠 다음 "불 꺼"를 말하는데 까지도 번거롭고
    "불"이란 단어를 자꾸 이상하게 알아들어서 아직은 스트레스가 더 크더라구요.

    A-BLOCK은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게 최대한 낮은 단가로 제공하고
    손닿는데 여려군데 두면서 벽스위치처럼 눌러서 쓰는 제품 입니다.
    그래서 실제 사이즈도 벽스위치와 동일하게 만들었구요.

    하지만 앞으로는 벽스위치에 손을댈 필요가 많이 없어질 예정이나
    사람이 많은 공간이나(사무실) 소리를 내기 애매한 상황 공간들에서는
    간단하게 사용할수있게 하는게 목적입니다.

    네 무선이 포인트이구요,
    WIFI가 내장되어 요즘 다 있는 무선 공유기만 있으면 바로 작동 됩니다.
    허브나 스마트폰이 없어도 혼자 동작하는게 특징입니다.
    그리고 아두이노나 마이크로 파이썬같은 간단한 프로그램 지식이 있다면
    USB 케이블을 꼿아 원하시는대로 펌웨어 수정도 가능합니다.
    초중학교 교육용으로도 사용 가능할정도 입니다.

    실제 내부 공간은 넉넉합니다.
    배터리도 더 큰걸로 넣을수도 있구요,
    기판에 들어가는 부품도 많지 않아 4버튼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버튼이 좀 많은것 같네요.
    4버튼만 하더라도 각각 클릭, 더블 클릭, 롱 클릭
    3가지 이벤트를 줄수 있어 기능도 충분할것 같습니다.

    디자인만 이쁘게 나오면 제품 변경하는건 문제가 없지만
    레고같은 모양의 첫 컨셉 디자인이 나오면서
    이렇게 출시가 결정 되었습니다 ㅎ

    버튼에 아이콘 프린팅은 안되어 있구요,
    일반적으로 구매 가능하고 프린트 가능한 동그란 라벨지가 있는데요,
    버튼 사이즈랑 동일하여 직접 프린트 해서 쓰거나
    버튼에 표기를 하여 쓰는 방식입니다.

    여태 받은 피드백중에 가장 냉정하고 가장 이해도 높은 피드백 입니다.

    올해 초 라스베가스 CES 전시회에 부스도 냈었는데요.
    다양한 외국인들의 재미난 피드백도 좋았지만
    청각 장애인 부부가 상대방을 부를때 깜빡임 기능이 필요하다고 하여
    바로 시연 해드리면서 받았던 피드백 다음으로 가낭 의미있고 기분 좋네요 ㅎ

    아무래도 저보다 스마트홈을 잘 활용하신분이라
    앞으로도 정말 도움 많이 될것 같습니다.

    출시되면 감사의 의미로 꼭 몇개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페이크콜은 한국에서 안됩니다 ㅎ
    하지만 해당 기능이 생각보다 유용할듯하여 (당장 저부터..)
    한국에도 서비스를 만들지도 고민이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17 21:16 신고

    아 그리고 킥스타터는 준비 중에 있습니다.
    올해 중반에 캠페인 예정이 었는데
    정부 과제에 외주 개발 진행하느라 영 진행이 더디네요.
    현재는 금형 설계중에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8.19 00:29 신고

      틈만나면 아마존이나 킥스타터에 자주 가서 새 제품이 나오면 침 흘리며 보는데 곧 볼 수 있겠군요. 얼리버드로 주문해야겠어요. 한국에서 발송된다면 배송비랑 전파 인증에서 자유롭겠네요.

      저는 40달러 정도면 괜찮겠다했는데 25달러라면 심리적으로 몇 개를 주문해도 부담이 없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에코를 사용하기 전에는 음성 명령이 운전 중에 시리를 사용할 때처럼 많이 편할 것이라 기대를 했는데 평소에는 말보다 손이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손님이 있을 때 민망함을 무릅쓰고 음성 명령을 내렸는데 의도하지 않은 동작을 할 때면 많이 머쓱하더라고요. 그래서 센서를 통한 자동화로 방향을 틀고 집안 곳곳에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배치해뒀지만 전선과 크기 때문에 늘 불만이었는데 이제 해결이 되겠네요.

      벽 스위치와 동일한 사이즈라면 주조명이 필요한 가정집보다는 매장같은 곳에에서는 꽤 큰 장점이 되겠네요. 휴 벌브로 교체한 후에 복스에서 상시 연결을 해버리고 기존 스위치 대신 A-Block을 붙여버리면 휴앱이 없는 직원도 조명 조절이 가능하겠네요.

      아쉽게도 페이크콜은 한국에서 역시 안 되는군요. 스마트홈 세팅이 끝나면 에코로 도전해봐야겠네요.

      사업을 크게 하시는 것 같은데 재밌고 좋은 제품 많이 만들어주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19 19:27 신고

    출시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듯 합니다~
    출시전에 꼭 미리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ㅎ

    네 초도 물량은 한국에서 생산할 예정이라서
    한국 인증에서는 좀 자유로울것 같습니다.

    저도 정말 공감합니다 ㅎ
    집과 사무실에 에코를 셋팅 해놓았는데

    처음에는 직원들 있을때도 민망하고
    손님이 오셨을때는 신기해 하시면 보여드리고
    아니면 민망해서 사용하기가 힘들더라구요~

    휴 전구를 사용한다면 휴 탭이나 휴 디머 스위치가
    아무래도 더 편하고 좋을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방금 아마존에서 휴 디머 스위치 하나 질렀습니다 :)

    휴 제어용만으로는 대체하기가 힘들겠더라구요
    배터리도 없이 버튼 누르는 힘으로 자가 발전하여
    사실상 영구적이고 (간간히 연결이 끊겨서 버튼을 몇번 눌러주거나
    다시 페어링 해야되는 경우가 발생하긴 합니다.)
    사이즈도 작으면서 휴 시리즈 제품이니 아무래도 더 믿음이 가죠 ㅎ
    그래서 IFTTT나 스마트싱스에 연동할수있는게 포인트인데요,
    트리거는 많지만 액션으로 동작하는 제품이 많지 않은 상황이라 좀 아쉽습니다.

    사업은 작지만 재미난 제품들을 이것 저것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한두달이면 워킹 프로토타입이 나오니 재밌더라구요

    그리고 비슷한 제품이면서 제가 생각하던 다음 컨셉이랑
    하드웨어 구성까지 거의 동일한 제품이 있어 소개 드립니다.
    http://www.earlyadopter.co.kr/79427

    플러그에 조그마한 허브를 하나 꼿고
    각 버튼들은 저전력 블루투스로 동작하는 제품이구요,
    각 버튼당 싱글 프레스, 더블 프레스, 롱 프레스 세가지 기능이 있어서
    버튼 하나도 제법 쓸만할것 같습니다.
    (flic이라는 제품과 동작이 유사한데 이 제품도 써보니 유용하더라구요)
    디자인도 퀄리티도 좋아 보입니다.

    아마존에서 구매하니 한국 직배송은 되는데 배송은 엄철 걸리네요~
    (Expected delivery: Friday, September 16, 2016 - Friday, October 7, 2016 by 8pm)
    참고 하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19 19:30 신고

    아 그리고 대부분의 기기들과 호환이 됩니다.

    Working with Philips Hue
    Working with LIFX
    Working with WeMo
    Working with IFTTT
    Working with SmartThings
    Working with August Smart Lock
    Working with Harmony Hub
    Working with Lutron Hub
    Working with Insteon Hub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8.20 02:34 신고

      보내주신 링크를 보니 아마존에서 보고 디자인 마음에 들어 눈이 뒤집혔다가 가격보고 놀란 제품입네요. 팝 홈 스위치 스타터팩 가격은 괜찮은데 추가 스위치 가격이 기능에 비해 과한 것 같습니다. 스위치 하나 가격이 자동화가 가능한 스마트싱스의 모션 센서와 동일해서 더 쉽게 마음을 접을 수 있었습니다. 혹시 잘 활용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지금 검색을 해보니 사용기가 안 보이네요. 사용기를 봤으면 지름 욕구가 솟구쳤을텐데 다행입니다.

      추천해주신 FLIC라는 제품도 괜찮은데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A-Block이 더 나을 것 같아 올해 출시만 가능하다면 기다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휴 탭은 자동화가 되어있고 주조명까지 컨트롤이 가능해야하는 제 환경에서는 많이 부족한 제품이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조명 스위치가 없는 환경을 만들고 싶은 욕심이 더 컸습니다.) 그런데 A-Block이 출시가 되면 휴 탭, 디머는 필요없지 않나요? 만드시는 분이 구입하시니 제가 모르거나 착각하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것보다는 출시가 언제인지가 궁금합니다.

      여기까지 쓰고 팝 홈 스위치를 다시 보니 땡기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20 06:40 신고

    아마 아직 출시 초기이거나
    출시 전이라서 사용기가 없는것 같습니다.

    하드웨어 단가는 허브 만원정도에 스위치 3천원 전후 일듯한데

    가격이 분명히 비싸기는 하지만
    한번 받아보고 판단 해야될것 같습니다.

    로지텍의 경우 하모니도 그렇고 사기전에는 너무 비싸다고 생각 됐는데
    막상 받았을때 고급스러움이 있는 경우가 좀 있더라구요

    그리고 하드웨어 구성이나 타 제품 컨트롤의 경우
    이 제품만큼 유용하고 효율적인 제품은 찾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스마트싱스를 쓰시니 aeon minimote 같은 제품도 유용할수 있지만
    스위치 보다는 리모컨 개념이라 저는 좀 안맞더라구요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호환성인데
    저렇게 많은 제품들을 지원하게 만드는게
    제일 부럽네요

    하드웨어는 이미 제가 진행하고 있는 과제에서
    설계하고 시제품 제작된 하드웨어랑 동일하여
    기능 구현은 어렵지 않으나
    저렇게 많은 연동과 지원은 쉽게 따라하기 힘들어서
    한동안 대체할수있는 제품은 안나올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20 06:57 신고

    아 그리고 A-BLOCK의 하드웨어상의 해결하기 힘든 문제가 있습니다.

    허브를 없애고 스탠드얼론으로 동작을 위하여 타협한 부분인데요,
    와이파이를 사용하다보니 Z-WAVE나 Zigbee에 비해 배터리 소모량이 큽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용량을 조절하여 최대 3달정도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3달에 한번 그리고 오랜시간이 아니더라도
    따로 충전 하는게 참 번거롭죠.

    팝 홈의 경우 일회용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코인셀 추정)
    그럴리는 없겠지만 스펙상 5년 간다고 하니
    부서지거나 다른 제품으로 대체 하기 전까지는
    배터리 교체 할일이 없다고 볼수 있겠네요

    그래서 휴 탭이나 팝 홈스위치의 장점이 더 잘 보이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20 07:07 신고

    기자들한테는 먼저 홍보용으로 뿌렸는지 리뷰가 있습니다.
    여기 기사 한번 내기가 그렇게 힘들다는데 쉽게쉽게 가네요~

    TC
    https://techcrunch.com/2016/08/17/logitech-pop-review/

    cnet
    http://www.cnet.com/au/products/logitech-pop-home-switch-starter-pack/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8.20 08:55 신고

      보내주신 링크는 잘 읽었습니다. 허브가 작으건 알겠는데 스위치 크기가 이제서야 느껴집니다. 더 마음에 드네요.

      아마존 론치패드에서 봤을 때는 예쁘지만 비싸다 정도로 생각하고 쉽게 넘어갔는데 "버튼"이 가진 편리함을 생각하면 할 수록 새롭게 보이네요. 막상 받았을 때 고급스럽다는 부분에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전문가가 추천까지 하시니......

      저도 aeon 제품은 생김새보고 바로 접었습니다.

      배터리는 저도 생각하지 못 했던 부분이네요. 설치를 할 때 충전까지 고려를 해야겠습니다.

      현재 구입하고 있는 플러그, 센서류들의 설치가 다 끝나면 적극적으로 고민해봐야겠습니다. 그러면서 카트에 넣어놓고 있네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sws.tistory.com BlogIcon AWORKS2016.08.22 16:23 신고

    네 굳이 필요한 상황 아니시라면 다른 좋은 제품들도 계속 나오고 있으니
    조금 기다리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 제품은 경쟁 제품이라
    안쓰더라도 테스트가 필요하여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한번 써보고 장단점 알려 드리겠습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6.08.22 16:47 신고

      그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팝 홈 스위치가 정말 필요하고 재밌을까에 대해 고민했었는데 저랑 환경이 비슷하시니 말씀해주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오날두2017.03.16 23:19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도 공유기를 사려고 하고 있던 도중 최신글에 링크를 보고 여기에 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ASUS rt-ac68u 나 TP LINK archer C9 중 고민하다가 ASUS 쪽으로 좀 더 기울어서 세일하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혹시 이외에 추천해주실만한 공유기가 있으신가요? 집 평수는 27평이고 가격은 10만원 언저리로 보고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3.16 23:48 신고

      잘 모른다고 답변을 달기에는 제 마음과 달리 성의가 없어 보여 더 적겠습니다.

      포스트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도 잘 몰라서 Iptime 제품 중 가장 좋은 제품을 골랐습니다. 검색할 때 ASUS 제품이 사용자도 많고 평가도 좋아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처럼 잘 모르신다면 (잘 아실 것 같지만.) 가장 좋은 제품으로 사는게 좋아 보입니다. 검색 중 인상 깊었던 댓글이 공유기는 비싼만큼 돈값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다른 제품들처럼 눈에 띄는 것이 아니라 돈이 아까웠는데 지금은 투자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마트 홈 세팅할 때 공유기가 말썽 부리면 엄청 고생하시니 잘 비교하셔서 좋은 제품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오날두2017.03.17 08:32

      감사합니다
      아이피타임도 한번 검토해봐야겠습니다
      공유기를 고를때 가장 중요한것은 와이프를 납득시킬만한 이유를 찾는것이었는데, 와이파이 엄청 빨라진다고 사전작업을 해놔서 다른 기기들보다 조금 수월한것같습니다 ㅎㅎ 역시 같이 쓰는 제품은 설득하기가 쉬운것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삼둥이아빠2017.06.27 14:30

    선생님 안녕하싶니까? 저도 공유기를 바꾸려는데. 곧 이사를 가서요. . . 여기서 질문하나드리고 싶어요 세팅이 전부 변하게될텐데요 미리 바꾸고 이사가서 인터넷 만 연결하면 그대로 설정이 유지가 될까요? 궁금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6.27 14:47 신고

      안녕하세요.
      저도 선생님처럼 이사 전에 세팅한 후 이사가는 집으로 그대로 옮겨서 사용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 변경만 없으면 먼저 집에서 세팅한 내용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같은 IPTIME 제품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공유기를 바꾸더라도 SSID와 패스워드가 동일하면 따로 무선 제품의 네트워크 설정을 바꿀 필요가 없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삼둥이아빠2017.06.28 08:02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어제 총 20개 기기들을 등록시켰네요 ㅎㅎ^^

  • 프로필사진
    삼둥이아빠2017.09.11 19:44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오랫만에 들르네요 ^^ 궁금한게 있어서요...

    혹시 wifi 붙는시점을 이용한 재실모드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위 공유기로도 가능한건가해서요..

    항상 보며 좋은 정보 받아갑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9.11 19:52 신고

      위 공유기는 HA(Home Assistant)를 이용하면 재실 확인이 가능합니다.
      도어락 자동화를 위해서 설치했는데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같은 초보자에게는 HA의 진입 장벽이 높네요.
      (띄어쓰기 한 칸만 무시해도 실행 안 됨.)



      DD-WRT, ASUS를 이용한 설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s://community.smartthings.com/t/presence-detection-using-dd-wrt-router-script/

      https://community.smartthings.com/t/release-asuswrt-wifi-presence/



      블로그에 댓글 남겼는데 놓치셨나 봐요.
      SONOFF 세팅 잘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프로필사진
    삼둥이아빠2017.09.11 20:31

    sonoff. 포기했습니다 ㅜㅜ 설치 재설치 했으나 안되네요 설치전 와이파이는 잡히는데 설치만하면 먹통이네요 방법을몰라 답답해서요 일단 스마트플러그로 해놓았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7.09.11 20:33 신고

      아~ 아쉽네요.
      혹시라도 저에게 보내주실 수 있다면 나중에 보내주세요.

  • 프로필사진
    삼둥이아빠2018.07.17 17:29

    오랫만에 와서 질문을 드리네여 ^^;;
    와이파이 기기들이 늘어나면서 자주 끊김현상이 발생되고 있어서요 선생님은 없으신지 궁금하여 질문드려요
    현재 유무선 합해서 20개 조금 넘는듯한데 처음에는 없던 증상이라서요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2018.07.17 23:24 신고

      말씀하신 것과 똑같은 증상이 있었습니다.
      끊김 현상을 해결하려 공유기를 재부팅하면 일시적일 뿐 해결이 안 되더라고요.
      결국 사용하던 저가형 공유기를 교체해서 해결했으니 참고해주세요.
      (제 생각에는 이미 더 좋은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실 것 같지만...)

      좋은 밤 되세요.